제1조 목적
본 약관은 신지원에듀 원격평생교육원 (이하 "회사"라 합니다)이 운영하는 웹사이트
(sinjiwonedu.co.kr)를 통하여 제공하는 콘텐츠 및 제반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(또는 이용자) 사이의 권리, 의무 및 책임사항 등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.
제2조 (용어의 정의)
① 본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.
- "이용자"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"회사"가 제공하는 "콘텐츠" 및 제반서비스를 이용하는 "회원" 및 "비회원"을 말합니다.
- "서비스"라 함은 "회사"가 웹사이트를 통하여 모든 "이용자"에게 제공하는 일체의 "콘텐츠" 제공행위 및 판매행위를 말합니다.
- "회원"이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에 접속하여 본 약관에 따라 "회사"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"아이디(ID)" 및 "비밀번호(PASSWORD)"를 부여받은 자로서, "회사"가 제공하는 "콘텐츠" 및 제반서비스를 이용하는 자를 말합니다.
- "콘텐츠"라 함은 "회사"가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강좌 및 교육정보 등을 의미하며, 부호, 문자, 음성, 음향, 이미지 또는 영상 등으로 표현된 자료 또는 정보를 말합니다.
- "아이디(ID)"라 함은 "회원"의 식별 및 "콘텐츠" 및 제반서비스의 이용을 위하여 "회원"이 정하고 "회사"가 승인하는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.
- "비밀번호(PASSWORD)"라 함은 "회원"임을 확인하고, "회원"의 개인정보 보호를 위하여, "회원" 자신이 정한 문자와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.
- "운영자(관리자)"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에서 제공되는 "콘텐츠" 및 제반서비스의 관리 및 운영을 위하여 "회사"에서 선정한 사람 또는 회사를 말합니다.
- "게시물"이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에 "회원"이 올린 글, 사진, 동영상, 각종 파일 및 링크 등의 정보를 말합니다.
- "포인트"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 내에서 강좌, 교재 등의 구입 및 이벤트 등의 참여에 의하여 "회사"의 방침에 따라 일정액 또는 일정비율로 무상 적립되는 결제수단을 말합니다. 이 "포인트"는 회사정책에 따라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며, 무상 적립되는 포인트는 일정기간 경과 후 자동 소멸됩니다.
- "쿠폰"라 함은 "회사"의 웹사이트 내에서 제공되는 “유료 강의와 교재"를 이용 또는 구매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상의 데이터로서 회원이쿠폰을 등록한 후 구입하는 결제수단을 말합니다.
② 1항에 정의된 용어이외의, 기타 용어에 대해서는 거래관행 및 관계법령에 따릅니다.
제 3 조 (약관 및 회사 정보의 게시, 약관의 개정, 효력 및 해석)
① 회사는 본 약관의 내용과 회사의 상호, 대표자의 성명, 주소, 전화번호, 모사전송번호, 전자우편주소, 사업자등록번호,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및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등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회사의 웹사이트 초기 서비스 화면에 게시합니다. 다만, 약관의 내용은 이용자가 연결화면을 통해 볼 수 있도록 게시하고 있습니다.
② 회사는 이용자가 동의하기 전에 약관에 정해져 있는 내용 중 회원자격의 제한 및 상실, 청약철회, 과오금의 환불, 이용제한, 해제·해지, 이용자에 대한 피해보상 등과 같은 중요한 내용을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굵고 큰 글씨 등으로 표시하고, 이용자가 그 내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별도의 연결화면 또는 팝업화면 등을 제공하여 설명합니다.
③ 회사는 이용자가 언제든지 이 약관을 인쇄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합니다.
④ 회사는 제1항부터 제3항까지를 위반한 경우 이 약관의 전부 또는 일부를 계약의 내용으로 주장하지 못합니다.
⑤ 회사는 관계법령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,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개정 전 약관과 함께 그 적용일자 10일(이용자에게 불리한 변경 또는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) 전부터 회사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공지합니다. 또한, 회원에게는 본 약관 제9조 제1항에 따라 약관 개정사실을 통지할 수 있습니다.
⑥ 변경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는 회원은 콘텐츠 이용을 중단하고 회원탈퇴를 할 수 있습니다.
⑦ 본 약관은 이용자가 약관의 내용에 동의하며 회원가입을 신청하고, 회사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.
⑧ 회사는 기존 회원이 본 약관 제3조 5항에 따른 공지 또는 통지에도 불구하고, 동 기간 내에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을 승인한 것으로 봅니다.
⑨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"콘텐츠산업진흥법", "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", "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", 문화체육관광부장관이 정하는 "콘텐츠 이용자보호지침" 및 기타 관계법령 또는 상관습 등에 따릅니다.
제 4 조 (회원 가입)
① 회사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가입을 희망하는 이용자는 본 약관의 내용을 숙지하여 그 내용에 동의함을 표시하고, 다음 각 호가 포함된 회원가입양식에 관련사항을 기재하여 회원가입신청을 하여야 합니다. 제1호부터 제3호까지의 사항은 필수사항이며, 그 이외의 사항은 선택사항입니다.
- 성명(실명)
- 아이디 및 비밀번호
- 전자우편주소
- 기타 회원관리를 위하여 회사가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
② 회사는 이용자의 회원 가입신청 시 주민등록번호를 제외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방법에 따라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.
- I-Pin
- 휴대폰인증
- 전자우편주소
- 기타 본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
③ 회사는 전항에 따라 이용자가 기재한 모든 회원정보를 실제 데이터로 간주하며, 실제와 다른 정보를 입력한 이용자는 법적인 보호를 받을 수 없고, 회사의 콘텐츠 이용에도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.
④ 회사는 이용자의 신청에 대하여 회원가입을 승낙함을 원칙으로 합니다. 다만,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승낙하지 아니하며, 승낙한 이후라도 취소할 수 있습니다.
- 실명을 사용하지 아니한 경우
- 타인의 명의 또는 개인정보를 도용한 경우
- 허위정보를 제공한 경우
- 중복된 아이디를 사용하는 경우
- 회원가입양식 기재사항의 전부 또는 일부 누락의 경우
- 회사의 이용약관 또는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회원자격이 상실되었던 경우
- 본 약관에 명시된 회원의 의무를 위반하는 경우
- 기타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
- 선량한 풍속 기타 사회질서에 위배되는 행위를 하거나 타인을 모욕하는 경우
- 만 14세 미만 이용자
- 기타 이용자의 귀책으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한 경우
- 1호 내지 11호에 준하는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
⑤ 회사는 서비스 관련 설비의 용량이 부족하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승낙을 유보할 수 있습니다.
⑥ 회사가 회원가입을 승낙하지 아니하거나 유보한 경우에는 제9조 제1항에 준하여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. 다만, 회사의 귀책사유 없이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.
⑦ 회원가입계약은 회사의 승낙이 이용자에게 도달한 시점에 성립합니다.
제 5 조 (회원정보의 변경)
① 회원은 회사 웹사이트에서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.
② 회원이 자신의 개인정보 변경사항을 수정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.
제 6 조 (회원의 아이디(ID) 및 비밀번호(PASSWORD) 관리 의무)
① 회원은 아이디 및 비밀번호에 대한 관리책임이 있으며, 이를 타인에게 공개하여 제3자가 이용하도록 하여서는 안 됩니다.
② 회원은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유출되어 제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, 회사에 즉시 통지하고, 회사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.
③ 아이디와 비밀번호 유출에 대한 회원 자신의 통보 및 회사 자체적인 이상 징후 발견 시, 회사는 회원의 개인정보보호 및 서비스 부정이용행위 방지 등을 위하여 회원에게 비밀번호의 변경 등 필요한 조치를 요구할 수 있으며, 회원은 회사의 요구를 받은 즉시 성실히 응하여야 합니다.
④ 회사는 회원이 본 조에 따른 의무를 성실히 이행하지 않아 발생한 불이익에 대하여 책임지지 않습니다.
제 7 조 (회원 탈퇴 및 자격상실 등)
① 회원이 탈퇴하고자 할 경우에는 본인이 회사의 웹사이트를 통하여 탈퇴신청을 하여야 하며, 회원의 탈퇴신청이 있는 경우 회사는 즉시 탈퇴처리를 하고 회원에게 탈퇴사실을 회신합니다.
② 회원이 제4조 제4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하였을 경우, 회사는 회원자격을 일시적으로 제한 또는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. 이 경우 회사는 회원에게 해당 사유를 통지합니다.
③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되었던 회원이 제4조의 제4항의 각 호에 해당하는 행위를 반복하거나 그 회원에게 시정을 요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않은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. 다만, 회원자격이 제한 또는 정지된 후 6월이 경과한 경우에는 위반행위의 반복으로 인정하지 않습니다.
④회사가 제3항에 따라 회원자격을 상실시킨 경우 당해 회원에게 이에 대한 사실과 사유를 통지합니다. 다만, 당해 회원이 이의 통지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소명하고, 그 내용이 정당한 경우 회사는 즉시 회원의 자격을 복구합니다.
⑤ 회원이 제4조의 제4항을 제외한 본 약관 및 관계법령을 위반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합니다.
⑥ 회사는 "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" 및 동법 시행령에 따라 1년간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은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개인정보 파기 또는 분리보관 및 마케팅 메일/SMS 수신거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. 또한, 회사는 객관적으로 계정정보 도용 피해가 우려되는 경우 또는 회원이 계속해서 3년 이상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에는 회원정보의 보호 및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임시조치, 이용제한, 계정정보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. 본 항에 따른 조치가 취해지는 경우, 회사는 조치일 30일 전까지 개인정보 파기 등 필요한 조치가 취해진다는 사실, 일시 및 항목을 명시하여 제8조에 따라 통지합니다.
⑦ 회사는 회원이 탈퇴하거나 회원자격을 상실하는 경우, 회원의 개인정보를 관계법령에서 정한 범위와 절차에 따라 파기합니다.
제 8 조 (회원에 대한 통지)
① 회사는 회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이 발생하는 경우, 회원 가입 시 회원이 공개한 전자우편 또는 쪽지, 팝업창, 유·무선 전화(문자 및 SNS 메시지) 등의 방법으로 개별 통지할 수 있습니다.
② 회사는 회원 전체 또는 불특정 다수에 대한 통지의 경우, 10일(회원에게 불리하거나 중대한 사항의 변경은 30일) 이상 회사 웹사이트게시판에 공지함으로써 전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. 다만, 특정 회원의 거래와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해서는 전항과 동일한 방법으로 개별 통지할 수 있습니다.
제 9 조 (개인정보보호)
① 회사는 제4조 제1항의 회원가입기재사항 이외에 이용자의 콘텐츠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수집할 수 있습니다.
② 회사가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이용하려고 수집하는 때에는 다음 각 호의 모든 사항에 대하여 이용자에게 알려야 합니다.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이용자에게 통지합니다.
- 개인정보의 수집 · 이용목적
-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-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
- 개인정보처리방침
- 개인정보관리책임자의 신원(소속,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)
③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할 경우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이용자에게 알리고 동의를 받습니다.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의 사항을 변경하려는 경우에도 이용자의 동의를 받습니다.
-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신원[성명(법인인 경우에는 대표자의 성명 포함), 주 소, 전화번호 등]
-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
- 제공하는 개인정보의 항목
-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보유 및 이용기간
④ 회사는 이용자가 이용신청 등에서 제공한 정보와 제1항에 의하여 수집한 정보를 당해 이용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