◈ 기출분석
▶ 2024년 제1회 시험_출제 분포
구분 |
출제 문항 수 |
비율 |
유통의 이해 |
6 |
24% |
유통경영전략 |
4 |
16% |
유통경영관리 |
5 |
20% |
물류경영관리 |
7 |
28% |
유통기업의 윤리와 법규 |
2 |
8% |
기타 |
1 |
4% |
▶ 2024년 제1회 시험_주요 키워드
도매상 / 유통경로의 일반적 특성 / 소매업태 유형(복합쇼핑몰, 팩토리아울렛, 편의점, 창고할인점, 전문할인점) /
경로성과 측정 척도(효율성) / 직접 유통 발생 이유 / 유통업체의 영향력과 역할 변화 / 유통경영환경(거시환경) /
물류채산분석 / SWOT분석 / 기업형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 / 업무 표준화 지표(공식화) /
유통시장 개방의 국내 유통시장 긍정적 영향 / 조달물류 효율적 달성 방안 / 기능별 물류비 /
리더십 상황이론 / 로버트 퀸의 경쟁가치모형(관계지향문화, 개인지향문화, 위계지향문화, 혁신지향문화) /
인사고과 / 기업의 사회적 책임 요구 이유 / 재고관리비용(재교유지비용) / 여러 경로기관의 유통 흐름 유형 /
해상운송방식(부정기선 운송의 특징) / 물류공동화 추진을 어렵게 하는 요인 /
기업의 재무성과 분석 비율(유통성 비율, 레버리지비율, 안정성비율, 생산성비율, 시장가치비율) /
소비자기본법(법률 제19511호) / 공공창고 3가지 유형(공립창고, 관설상옥, 관설보세창고)
|
*유통ㆍ물류 일반관리는 유통관리 및 물류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기 때문에 학습범위가 넓은 편이라 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1과목에서 개념을 이해하고 흐름을 알게 되면 '유통마케팅'과 '유통정보' 과목에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,
2024년부터 출제 범위가 축소되어 득점의 용이성이 높아졌습니다.
◈ 기출분석
▶ 2024년 제1회 시험_출제 분포
구분 |
출제 문항 수 |
비율 |
유통상권분석 |
11 |
55% |
입지분석 |
5 |
25% |
개점전략 |
3 |
15% |
기타 |
1 |
5% |
▶ 2024년 제1회 시험_주요 키워드
소비자 흡인율이 가장 낮은 한계상권(3차상권) / Huff모델(소비자의 점포 선택 확률) / 입지의 개념과 평가 /
상권의 개념 및 일반적 특성 / 상권의 계층적 구조 형성 / CST맵 / 소매점포 상권 크기 결정 요인 /
입지 대안 평가 원칙(고객차단 원칙) / 신규 점포 개설 시 점포의 입지 조건 평가 / 폐업 시 지켜야 할 절차 /
지역시장의 매력도 평가 / 상권 분석 관련 주요 이론(소매인력 이론, 상권분기점, 확률적 점포 선택 모델, 중심지 이론) /
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정보(소상공인시장진흥정보공단) / 집재성 입지 /
영업 지속 중인 기존 점포의 상권 범위 파악 조사 기법 / 상권 분석 기법(예상 매출액 추정) / 회귀분석 /
환산 보증금 계산식 / 점포 개점 시 검토해야 할 점포 규모 / 입지할당 모델
|
*상권분석은 유통관리사 4과목 중 내용이 가장 적기 때문에 80점 이상의 고득점을 맞을 수 있는 과목입니다.
기출 문제들이 반복적으로 나오기 때문에 고득점을 목표로 기출문제를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합니다.
◈ 기출분석
▶ 2024년 제1회 시험_출제 분포
구분 |
출제 문항 수 |
비율 |
유통마케팅전략기획 |
14 |
56% |
점포관리 |
3 |
12% |
상품판매와 고객관리 |
2 |
8% |
유통마케팅 조사와 평가 |
2 |
8% |
디지털마케팅전략 |
3 |
12% |
기타 |
1 |
4% |
▶ 2024년 제1회 시험_주요 키워드
가격설정 정책(관습가격 정책) / POP진열방식(테마별 진행) / 효과적인 시장세분화 / 수평적 마케팅 시스템 /
커뮤니케이션 믹스 전략 / 디지털마케팅(제1차 데이터) / 소매점의 성장전략(시장침투전략) /
소매업태의 변천과정 이론(소매아코디언이론) / 소매점 머천다이징의 매입계획 / 리포지셔닝 / 온라인 프로모션 유형 /
소매업체 대상 판촉 프로그램 / 온라인 상의 마케팅 퍼널 모델(Funnel Model) / 고객관리를 위한 고객분석의 내용 /
유통마케팅 조사의 절차(조사설계 활동) / 소매점포의 레이아웃 / 촉진예산 결정 방법(상향식 접근방법) /
상품 로스(Loss)의 발생 원인 / 소매점의 정량적 성과분석을 위한 관리지수 /
플랫폼 비즈니스 전략 수립 시 고려해야 할 사항 / 서비스 소멸성 극복을 위한 서비스 마케팅 /
인지부조화 감소 구매행동 / 매장 혼잡성 관리 전략(고객의 인식관리) / CRM채널관리 이슈 및 기대 효과 /
세그먼트 머천다이징
|
*STP전략과 마케팅믹스 4P, 유통점포환경, CRM(고객관계관리) 등이 중심된 내용이 되며, 2024년부터 '디지털마케팅'파트가 도입되었습니다.
디지털마케팅 관련 기본 용어들을 숙지하고 학습하시면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.
◈ 기출분석
▶ 2024년 제1회 시험_출제 분포
구분 |
출제 문항 수 |
비율 |
유통정보의 이해 |
2 |
10% |
주요 유통정화기술 및 시스템 |
4 |
20% |
유통정보의 관리와 활용 |
2 |
10% |
전자상거래 |
1 |
5% |
유통혁신을 위한 정보자원관리 |
5 |
25% |
신융합기술의 유통분야에서의 응용 |
6 |
30% |
▶ 2024년 제1회 시험_주요 키워드
광역컴퓨팅 기술 / 옵트 인 / ERP시스템 구축 비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/ 유통정보시스템 구축 단계 /
고객 충성도 강화를 위한 우수고객 우대 프로그램 / 블록체인 / CRM을 통해 수집된 자료 분석기법(마이닝기법) /
EDI(Electronic Data Interchange) / 비즈니스 애널리틱스(Business Analytics) / 데이터
시각화 / 간편 결제 방식 /
바코드(EAN-13) / 제약조건이론(TOC), VMI / 유통정보혁명 시대의 유통업체의 발전 전략 /
옴니채널, 온디맨드 / QR코드 / 비식별화 / 디지털 전환 / 유통업체에서 활용되는 정보 기술 / 증강현실 기술
|
*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관련 신조어가 많이 등장했기 때문에 다소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. 그러나 대부분 용어 중심 문제가 많이 출제되고
있기 때문에 빈출 용어를 암기하고 기존 출제가 많았던 지식의 계층구조, POS, 데이터베이스, 정보시스템, SCM(공급사슬관리) 위주로 학습을
한다면 합격하는데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.